2026년 건국대 전기 학위수여식, 졸업생과 동문 뜻 모은 축제의 장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20일 오전 10시 건국대 서울캠퍼스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2026년도 제139회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학위수여식에는 졸업생과 가족을 비롯해 원종필 건국대 총장, 박상희 총동문회장, 축사자로 참여한 안철상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전 대법관), 김경환 전국농업기술자협회장, 김경호 광진구청장, 교무위원, 지도교수 등이 자리했다. 이날 뜻깊은 학위를 수여받은 졸업생은 박사 144명, 석사 857명, 학사 3569명 등 4570명이다. 특히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총동문회에서 전달한 4억원의 건국발전기금
아디다스, 새로운 파트너 롱샷과 함께한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 출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코리아(이하 아디다스)가 잘파세대를 위한 새로운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ECLYPTAIN)’을 출시한다. ‘이클립테인’은 2000년대 초반 퍼포먼스 러닝화 디자인에 아디다스만의 기술력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스니커즈로, 기능성과 미래적인 디자인을 동시에 추구하던 아디다스 러닝 철학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아디다스만의 독자적인 경량 폼 기술 ‘클라우드폼(CLOUDFOAM)’ 쿠셔닝을 적용해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분산시켜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한 착화감을
대구시교육청, 중학교 진로교육 학생 · 학부모 만족도 전국 1위 달성
대구광역시교육청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실시한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결과, 대구교육청 관내 중학교가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에서 모두 전국 17개 시·도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국가 진로교육 목표 달성도를 파악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된 국가승인 통계자료로, 전국 초·중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로교육 경험, 진로역량, 진로지원 만족도 등을 종합 분석한다.
그간 개별 지표에서 대구는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해 왔으나, 중학교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에서 동시에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대구교육청 관내 중학교 진로교육의 질적 성과가 객관적 지표로 입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대구교육청 관내 중학교 진로교육은 ▲학생주도적 진로수업 확대 ▲중1 대상 비포스쿨 및 학생 개인당 진로체험비 전원 지원 ▲중3 전체 대상 진로코칭 프로그램 운영 ▲교사 진로지도 전문성 강화를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특히 학생의 흥미와 강점을 바탕으로 한 `탐구 중심 진로활동`과 학부모 대상 실질적 정보 제공 및 상담 지원이 높은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현황 조사 결과, 대구교육청 관내 중학교에는 진로전담교사가 100% 배치돼 있으며, 신학년 학교교육계획 수립 시 진로전담교사를 중심으로 `학년형 진로진학협의체`를 구성해 각 학년에 적합한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연계교육이 100% 실시되는 등 다른 지표에서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진로교육을 단순하게 정보 제공하는 것을 넘어 학생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왔다.
중학교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일반계고와 직업계고 선택지도,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안내 등 고등학교 진학과 학업설계를 충실히 지원하고 있다. 또한 대입에서 학교폭력 처분이 주는 불이익에 대한 조기 교육을 통해 학교폭력 건수 감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진로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체감하고 신뢰하게 됐다는 점에서 이번 성과는 의미가 크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만족도 1위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 한 명 한 명의 삶과 미래를 중심에 두고 진로교육을 실천해 온 교원과 학교의 노력이 만들어낸 성과"라며, "전국 1위의 직업계고 취업률 역시 중학교 단계의 탄탄한 진로탐색이 고등학교 단계의 성공적인 진로 설계로 이어지는 연계교육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질문과 탐구, 성찰을 바탕으로 학생이 성장하는 대구 진로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