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건국대 전기 학위수여식, 졸업생과 동문 뜻 모은 축제의 장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20일 오전 10시 건국대 서울캠퍼스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2026년도 제139회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학위수여식에는 졸업생과 가족을 비롯해 원종필 건국대 총장, 박상희 총동문회장, 축사자로 참여한 안철상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전 대법관), 김경환 전국농업기술자협회장, 김경호 광진구청장, 교무위원, 지도교수 등이 자리했다. 이날 뜻깊은 학위를 수여받은 졸업생은 박사 144명, 석사 857명, 학사 3569명 등 4570명이다. 특히 이날 학위수여식에는 총동문회에서 전달한 4억원의 건국발전기금
아디다스, 새로운 파트너 롱샷과 함께한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 출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코리아(이하 아디다스)가 잘파세대를 위한 새로운 데일리 스니커즈 ‘이클립테인(ECLYPTAIN)’을 출시한다. ‘이클립테인’은 2000년대 초반 퍼포먼스 러닝화 디자인에 아디다스만의 기술력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스니커즈로, 기능성과 미래적인 디자인을 동시에 추구하던 아디다스 러닝 철학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아디다스만의 독자적인 경량 폼 기술 ‘클라우드폼(CLOUDFOAM)’ 쿠셔닝을 적용해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분산시켜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한 착화감을
국가유산청은 12일 한말 정치가 유길준의 『서유견문』 교정 원고인 ‘서유견문 필사 교정본’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서유견문 필사 교정본」 전체 목록
이 자료는 유길준이 미국 유학 당시 경험을 토대로 국한문혼용체로 정리한 저술의 교정본으로, 총 1건 9책으로 구성됐다.
『서유견문』은 서양 각국의 지리, 역사, 행정, 풍속 등을 20편에 걸쳐 근대식 백과사전 체제로 서술한 소개서다. 세계지리와 6대주, 국가와 국민의 권리, 정치제도와 조세, 교육과 군제, 화폐·법률·경찰 제도, 서양의 학문과 종교, 사회·문화 제도, 근대 기술과 도시 구조, 미국·영국 등 주요 국가의 대도시까지 폭넓게 다뤘다.
19세기 조선인의 시각에서 서양 문물과 세계 정세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크다.
이번에 등록된 필사 교정본에는 검은색과 붉은색 먹으로 글자를 고치고 문장을 다듬은 흔적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저자의 교정 과정과 인쇄 이전 원문 상태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역사학과 서지학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국가유산청은 이번에 등록된 문화유산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소유자(관리자)와 협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근현대 문화유산을 지속 발굴·등록해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